태양광 철거 | 중고 태양광 모듈 매입 수출 전문 기업

태양광 뉴스

소규모 태양광 한국형 FIT

코엔(KOEN) 2023. 7. 26. 16:45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규모 태양광 한국형 FIT(Fixed-Income Tarif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규모 태양광 한국형 FIT은 한국에서 소규모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개인이나 기업에게 보장된 가격으로 전력을 판매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하면 개인과 기업들은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전력사업자에게 판매하고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소규모 태양광 한국형 FIT의 주요 특징 4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크기 기준: 보통 소규모 태양광 발전은 일정 용량 이하로 정의됩니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변동되지만, 보통 몇 kW에서 몇 MW 사이의 용량을 가지는 설비를 포함합니다.

2. 보장 가격: 정부는 일정 기간 동안 태양광 발전에 대한 kWh당 판매 가격을 보장합니다. 이 계약 기간 동안은 보장된 가격으로 전력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지원 기간: 일반적으로 FIT 지원 기간은 수십 년으로 설정됩니다. 장기간에 걸쳐 보장된 가격으로 전력을 판매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안정성과 수익성을 제공합니다.

4. 전력 판매 방식: 대부분 전력사업자와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일부 경우 개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발전한 전력을 전력그리드에 연결하여 판매합니다.

2023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한국형 FIT 제도가 폐지되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정부는 소규모 태양광의 난립으로 인한 전력계통 불안과 제도 허점을 이용한 편법 비리 등을 고려하여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재생에너지의 중요한 출처로 인정받고 있지만, 태양광 시장은 보급량의 금락으로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FIT 제도가 폐지되면 태양광 시장은 더 어려워질 수 있으며, 재생에너지 산업이 후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부는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다시 확대하고 태양광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지원이 중요하며, 개인과 기업들이 태양광 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되어야 합니다.

태양광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환경 보호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면서 더욱 더 세계를 지키고 미래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길 기대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